사각형광고


[02]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2011 by syj8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유영미, 장 지글러(Jean Ziegler) | 갈라파고스 | 20070312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2010년 홍대에 놀러갔다가 도서축제하는걸 우연히 봤습니다, 보니 다양한 책들을 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항상 온라인으로만 사던 책을 오프라인으로 구입해볼까.. 뒤적 뒤적하다 발견한 책입니다.



워낙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기도 했던 책이고요.. 또 책 제목처럼 왜 ? 기아가 발생할까 .. 그답이 궁금하기도 했거든요.



아무래도 내용이 무겁다 보니 ... 자칫 잘못하면 .. 지루할수도 있고 어려운데 .. 이책은 쉽게 풀어써 있어서 ... 기존에 이쪽 분야에 많은걸 알지 못하는 사람도 부담없이 읽을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저자는 심각한 내용을 자기 자식에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하나 하나 차근 차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손 .. 중학교때 이던가요 ? 수업시간에 들어봤던 내용입니다. 그때 부터 지금까지 전 이 논리가 참 ..멋지고 평등한 주장인줄 착각하고 살았습니다. .. 또 자유주의 시장경제... 자유주의... 꼭 모두가 평등하게 평화를 찾을수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



이책은 세상은 그리 호락 호락 하지 않고 꿈같은 동화도 없다는걸 알려주고 있습니다.



꿈같지 않다는 현실 하나로 칠레에 있었던 일을 설명합니다. 





칠레의 아옌데 대통령, 이 대통령은 민중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대통령이 당선이 됩니다. 그 전폭적인 지지가 뭐냐하면 15세 이하의 모든 어린이 에게 하루에 0.5리터의 분유를 지급한다는 공약이죠 .



얼핏 들으면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포퓰리즘 정치입니다. 하지만 칠례는 그 당시 급격히 높아지는 유아사망률과 어린아이의 영양실조 라는 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 해결책은 이 방법 하나 밖에 없었던 거죠 .



하지만 이런 모두가 행복해 질수 있어 보이는 공약은 칠레 농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 네슬러가 협력을 거부함으로써 .... 소위 말하는 다국적 기업인 네슬러에 의해 틀어지기고 아옌데 대통령은 자신에 꿈을 이루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또한 칠레에 많은 아이들 역시 자신에 운명을 달리 해야 했을겁니다.



삼신 할머니 랜덤 덕에 부모 잘 만났다는 말 저하고는 상관없는줄 알았는데... 이 책은 굶줄이지 않고 잘 살아가고 있는 이것만으로도 참 복많은 사람이구나.. 느끼게 해줍니다.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핑백

  • 뿔난야옹이 : [영화] 인타임 2011-12-14 01:40:26 #

    ... 산되는 식량은 모든 사람들이 먹고 살정도가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곳에서는 넘쳐나서 버리고.. 한곳에서는 부족해서 굶줄이죠 .. 그런 내용을 담은 책이 "왜 세계의 절반은 굶줄이는가?" 입니다. 이 책에서는 그런것들이 모두 잘 사는 사람들에 이익을 챙기기 위해 생긴 약날한 법이기 때문이라고 꼬집고 있습니다. 다시 영화 이야기로 돌아 ... more

  • 뿔난야옹이 : [06/2013] 아프리카에는 아프리카가 없다 2013-05-09 15:49:54 #

    ... 양철지붕을 들여옴으로써 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진다는 내용을 지적합니다. 두번째 본 책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줄이는</a><a href="http://syj8.egloos.com/2746383" target="_blank">가? 로 주로 식량의 문제를 지적하는거 처럼 보이지만 식량문제를 지적하며 그 바탕에 ... more


상단광고


메모장_구글